전설의 오우거 배틀

System 공략 - 캐릭터 육성, 유닛의 편성 -

 

튜토리얼 성격의 첫번째 Stage 클리어하면 워렌으로부터 유닛 및 여분의 캐릭터들을 얻을 수 있다.

이후 추가적인 캐릭터/유닛들은 Stage이벤트를 통해 영입하거나, Stage 이동 시 필드에서 조우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전설의 오우거 배틀에서 이후 택틱스오우거나 오우거배틀64에 있는 트레이닝 시스템이 없어서 

캐릭터/유닛 육성은 오로지 Stage 공략 시 적 유닛과의 전투를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따라서 각 Stage 공략 시 적 유닛과의 전투에 상당히 신경을 써서 진행해야 하며,

무작정 Boss만 공략하거나, 특정 부대만 전투에 임하게 하거나, 무조건 많은 적을 쓰러트려서 레벨만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하다가는

중후반 쯤 캐릭터 육성에 실패해서 갈수록 stage 공략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따라서 우선 본 게임의 육성 시스템에 대해 잘 숙지하고, 각 전투마다 캐릭터의 능력치를 수시로 확인하면서 적 유닛과 전투에 매칭 시켜야 한다.

이렇게 전투에 세밀하게 신경써야 하는 것이 상당히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도 있으나,

초중반 잘 육성하여 클래스체인지를 완성시키고 나면 후반부로 갈수록 매우 편하게 stage 공략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육성시스템이 결국에는 적과의 전투를 재밌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물론 아이템을 이용하여 능력치를 변화시킬 수도 있는데,  

아이템을 통해 능력치가 드라마틱하게 변화되지도 않는데다가 능력치 변화 아이템 자체가 매우 희귀하다. 

 

1. 캐릭터 육성

캐릭터 육성의 기본은 클래스 체인지이다.

각 직업의 클래스 체인지는 레벨, CHA, ALI 세가지 조건 맞으면 가능하다.

레벨은 유닛이 전투에서 이기면 쉽게 올릴 수 있어 어렵지 않은데 문제는 CHA, ALI 수치이다.

 

CHA, ALI 수치는 적 유닛을 죽였을 때, 마지막 일격을 가한 캐릭터만 상승, 혹은 하락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전설의 오우거배틀은 자동 전투 시스템이기 때문에 누가 누구를 죽이는 것을 조절하는 것이 쉽지않다.

그래도 공격 순서나 횟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순간순간 전투 명령어를 바꾸어서 조절하거나 

타롯카드를 적절히 사용해서 원하는 캐릭터가 적 유닛을 죽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듯 무조건 레벨만을 올려서는 캐릭터 육성을 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전투에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 어려운 점이며, 동시에 이 게임의 매력이기도 하다.

 

1.1. CHA 수치

CHA 는 캐릭터의 카리스마 수치인데 일반적으로 클래스 체인지는 CHA 수치가 높아야 가능하다.

CHA 수치는 자신보다 level이 높은 적을 쓰러뜨리면 - 마지막 일격을 가한 캐릭터의 CHA는 상승하며

반대의 경우 자신보다 level이 낮은 적을 쓰러뜨리면 CHA 수치가 하락한다. 

 

각 Stage 맵에서 나오는 적군의 레벨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특정 유닛에만 전투를 집중시키거나, 적군을 무차별로 계속 학살하면 어느 순간 적군보다 Level이 높아진다.

이렇게 되면 적 캐릭터를 쓰리뜨릴수록 CHA가 계속 낮아지기 때문에 클래스 체인지가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맵 공략 시에는 각 유닛이 가급적 골고루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운용해야하며, level이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Level이 너무 높아진 캐릭터는 잠시 유닛에서 빼내는 것도 좋다.

 

1.2. ALI 수치

ALI 수치는 캐릭터의 선한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ALI 수치는 ALI가 낮은 적군 캐릭터를 죽이는 경우 (마지막 일격을 가한 캐릭터) ALI 수치가 상승하고 반대의 경우 하락한다.

각 직업마다 클래스 체인지 필요한 ALI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직업별로 클래스 체인지 시 필요한 ALI 수치를 미리 확인하고 전투에 임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적군의 캐릭터별 ALI 수치가 유닛 정보에서 확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런 경우 적군의 ALI 수치는 각 직업의 속성과 연관되어 있다고 보면된다.

일반적으로 ALI가 낮은 직업군 - 언데드나 마법사 계열, 버서커, 닌자 같은 경우는 ALI 낮고,

ALI 주로 높은 직업군 -나이트, 클레릭, 천사 등은 ALI가 높다고 예상하고 전투를 하면된다.

확실하게 적군의 ALI 수치를 확인하고 싶다면, 전투 시 SUN 타롯카드를 써보면 된다.

(SUN 카드는 적의 ALI 수치가 낮을수록 데미지가 크다.)

 

ALI 수치의 경우 "마음의 거울"이라는 아이템으로 높이는 것도 가능하나, ALI 수치를 낮추는 아이템은 없다.  

클래스 체인지 시 낮은 ALI 수치나 특정 ALI 범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고 주의하도록 하자.

(오우거 배틀 64에서는 아이템으로 ALI 수치를 낮추는 것도 가능하다) 

 

2. 클래스 체인지 표

각 직업 소개 및 클래스 체인지 조건은 표를 참고하면 되며

추천, 비추천 클래스는 아래와 같다.



1. 클레릭 > 비숍

각 유닛에 유닛에 한명씩은 꼭 배치해야할 필수 직업.

최소 10명을 키우고, ALI 높여서 유닛 리더로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숍으로 클래스 체인지하면 ALI이 떨어질 일도 없고 HP회복도 막강하다.

 

2. 나이트 > 패러딘

물리 공격에 있어서는 공수의 완성형으로 전열에 배치하면 든든하다.

패러딘의 경우 여차하면 후열에 배치해서 heal을 사용할 수도 있다.

패러딘을 만들다가 ALI 이 낮아지면 블랙나이트나 닌자마스터로 만들어도 되지만

개인적으로는 패러딘이 무난하다.



3. 위자드 > 고에틱 > 네그로맨서 > 리치 

마법사는 오우거시리즈의 훌륭한 공격수다. 다만 외모가 할아버지...-_-

모든 전투의 승패여부는 전체 데미지 합산으로 갈리기 때문에 전체 마법을 쓰는 고에틱은 전투를 유리하게 만들어 준다.

다만 고에틱은 전체 마법이 한번 뿐이라서 사자의 지팡이 또는 사자의 반지로 한번 더 클래스체인지가 필요하다.

리치는 막강한 전체 마법공격만 3번을 퍼붇는 최강 캐릭터 중에 하나로 전투 한번으로 적 유닛을 전체를 박살내는 살육 머신.

 

4. 호크맨 > 발탄, 레이븐

발탄 레이븐은 유닛에 한명만 배치해도 이동속도를 급격히 증가시켜주며

유닛 한명분 밖에 차지하지않아서 쓸모가 많다.

다만 공수는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전열보다는 후열에 배치하는 게 나은 듯 하다.

 

5. 발키리 > 후레이아

전설의 오우거 배틀에서는 후레이아가 후방의 공격수로 의외로 무난하게 쓸만하다.

고에틱도 전체마법이 한번인데 후레이아는 후열에서 썬더플레어를 2번이나 써주고 전열에서의 공격도 그럭저럭 무난한 수준이다.

초반에 특히 쓸모가 많고, 후반에서도 무난한 공격수로 활약한다.

 

6. 프린세스





비추 클래스

1. 위치

스턴 마법으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수있으나, 마법이 안걸리는 경우도 많고 보조 마법이라서 데미지가 없다.

상대편에 있으면 약간 골치가 아프지만 우리편으로 만들 필요는 없는 직업이다.

다만 마법 능력 성장율이 높아서 한두명 정도 키워서 프린세스로 전직시키는 것은 괜찮다.

그냥 데네브를 영입해서 한명 키우는 것으로 만족하자.

(물론 나는 데네브를 프린세스로 전직시켰지만)

2. 돌마스터

정체성을 모르겠다...고에틱이 훨씬낫다 라고 할순 없는 것이 그래도 엔찬터가 되면 전체마법2번은 써주기 때문에 초중반 활약할수있는데 이후에는 활용도가 점차 떨어진다....라고 생각했으나
생각보다 나쁘지않은 클래스인것같다.
일단 위저드 대비 처음부터 전체마법을 쓰고
앤찬터는 전체 마법 2번을 써서 사자의 지팡이가 있어야만 전체마법을 두번쓰는 고에틱보다 나은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고에틱 네크로맨서 리치로 이어지는 성장의 메리트가 있지만 아이템이 제한적이라 여차하면 엔찬터로 성장시키는 것이 나쁘지않은것같다.

3. 비스트테이머
마수를 잘사용한다면 추천이지만 왠만해선 그럴리없음ㅋ. 드래곤마스터도 전부 거의 비추다.

 

 

2. 유닛의 편성

유닛은 stage 공략의 이벤트를 미리 확인하고 적절히 구성해 두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도시 해방용 / 이벤트 진행용 / 도시 거점 방어 유닛 정도로 구분해서 편성한다.

 

어느 유닛이든 이동 속도가 빨라서 나쁜 경우는 없으므로 비행속성의 캐릭터를 한 명 정도 넣으면 좋다.

이동속도가 제일 빠른 것은 와이번이나 ----이지만, 유닛의 2명 분량을 잡아먹는데다가 몸빵이나 공격용으로도 별로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나는 주로 호크맨을 한명씩 배치하여 유닛을 구성하는 방법을 썼다.

문제는 호크맨도 그닥 공격/수비 용으로는 별로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1명 공간밖에 안차지 하니깐ㅡㅡㅋ

물론 아주 신속하게 움직여야 하는 경우에는 와이번이나 ---을 사용하기도 했다.

----의 경우에는 전체 바람 공격이나 보석으로 만드는 마법이 그나마 요긴하기도 하다

 

도시 해방시 카오스프레임의 변화가 생기는데 유닛 리더의 ALI 수치가 높으면 카오스프레임이 상승하고 낮으면 하락한다.

따라서 유사시에는 도시 해방을 위해, 그리고 유닛의 HP관리를 위해 유닛마다 클레릭을 한명씩 후열에 배치하고 리더로 만드는게 좋다.

(이렇게 하면 맵 상에서는 리더 직업 아이콘만 나오기때문에 유닛이 헷갈리는 문제가 발생하지만, @_@)

전설의 오우거배틀은 클래스 체인지를 해도 쓸만한 여성 캐릭터가 별로 없는 게임이라서

여성 캐릭터는 왠만하면 그냥 크레릭으로 전직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그나마 쓸만한건 발키리 정도이긴 한데 이 직업도 ALI 낮으면 안되므로 여성 캐릭터는 ALI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자.

초반 포그럼 숲이나 발모아 유적에 언데드 계열 적이 많이 출연하므로

이 stage에서 클레릭으로 "이놈저놈 쳐라" 전략을 사용하면 ALI 높이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2_전설의 오우거 배틀 공략 > 1_System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릭터 메이킹  (0) 2015.04.20
posted by liferhymes